블랙박스 하면 아직까지도 항공기 등에 탑재되는 고가의 장비인것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 사고 시에 증거 등으로 사용되면서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용도는 자동차 사고 시 정확한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고 이와 함께 자동차보험료 할인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차량용 블랙박스가 인기를 끌면서 시중에 정말 많은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이 선보여지고 있다. 어떤 기능과 가격대 의 제품을 사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몇 채널이 좋을까?
채널이란 차량용 블랙박스에 연결되는 카메라를 의미한다.
차량용 블랙박스라는 것이 영상+음성을 녹화 하는 기기이므로 당연히 카메라가 탑재가 되는데, 블랙박스에 탑재되는 카메라 개수에 따라 1채널, 2채널, 4채널 등으로 구분된다.
가장 일반적인 차량용 블랙박스는 1채널(즉 한대의 블랙박스에 1개의 카메라가 연결된 제품) 제품이다. 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은 당연히 전방 녹화를 위해 전방에 설치하게 된다.
후방의 경우는 운전자의 개인 취향이나 사용 환경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후방까지 고려하는 경우 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 2개를 장착하는 방법과 2채널(두개의 카메라가 연결되는 블랙박스)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 1대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후방 사고의 경우 과실이 보통 상대방에게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이 운전에 익숙하하다면 전방에 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이 좋고, 운전이 미숙하다거나 사고시 대처 방안 등에 대해 미숙하다면 2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혹은 1채널 블랙박스 2대를 자동차 전/후방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물론 요즘은 전/후/좌/우 모두 녹화할 수 있는 4채널 차량용 블랙박스도 출시가 되고 있으나 실제 4채널 차량용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화질은 야간 화질도 중요하다.
차량용 블랙박스란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통해 들어오는 영상을 녹화하는 기기이다. 그리고
차량용 블랙박스를 통해 녹화된 이 영상은 사고시에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는 중요한 증거물이 될 수 있다. 당연히 사람이 눈으로 영상을 보고 판별을 해야 하므로 화질은 좋으면 좋을수록 당연히 좋다.
즉, 사고시 정황 파악과 앞차 혹은 뒷차의 번호판 식별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차량용 블랙박스의 화질은 당연히 좋아야 하는 것이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화질은 VGA급보다는 HD(1280 x 720)급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요즘은 Full HD(1920 x 1080) 화질을 지원하는 차량용 블랙박스가 많아졌다. 되도록이면 HD급 이상의 화질을 지원하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Full HD급 화질을 지원하는 차량용 블랙박스라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다만, 화질이 좋아질수록 당연히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 요즘 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기준으로 Full HD를 지원하는 제품도 2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므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화질이 높아질수록 녹화시 파일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Full HD급의 블랙박스 제품을 선택했다면 메모리는 16GB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화질 당연히 중요하다. 하지만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에 있어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야간 화질이다. 야간에 운전하는 경우도 많을 뿐 아니라 주차해 놓은 경우 야간에 주차 테러를 당하는 경우도 많은데 야간 화질이 좋은 블랙박스라면 사건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화각은 얼마나?
차량용 블랙박스가 찍는 범위를 의미하는 화각은 넓을수록 좋다고 착각한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170도까지 보이는 제품이 나왔으나 주면부로 갈수록 왜곡이 심해지기 때문에 선명하게 볼 수 있는 각도는 130도 내외다. 화각이 좁아지면 선명하고, 넓어지면 흐려지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즉, 화각은 130도 이상만 된다면 블랙박스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는 항목은 아니다.
다만, 130도 보다 좁은 화각은 촬영 범위가 좁으므로 선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LCD? GPS?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에 LCD 화면이 장착되어 있는 제품들도 있다. 이 경우 실시간 촬영 영상 및 녹화 영상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저화소의 작은 LCD 화면은 사고 상황 식별이 힘들며 고화질 LCD 가 장착된 제품은 거의 없으므로 블랙박스 선택에 있어 LCD 장착 여부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아니다. 따라서 LCD 장착 여부보다는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 중 하나인 네비개이션과 연동이 되는지 즉, 이를 위해 AV-OUT 단자가 차량용 블랙박스에서 장착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더 좋다.
또한, GPS 포함 여부도 중요하다. GPS가 블랙박스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 사고 발생 시 정확한 위치와 시간 및 자동차 속도 등을 알 수 있으며, 보험사에서 보험료 할인 혜택 또한 받을 수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AS 및 전용 뷰어
차량용 블랙박스 또한 전자제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제품 결함이 발생되었을 때 AS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정도 안정화 되어 있고 규모도 있으며 인지도가 있는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차량용 블랙박스 전문기업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하드웨어이다. 하지만, 이들 제품에는 대부분 전용 소프트웨어 혹은 전용 뷰어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전용 뷰어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의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
전용 뷰어 프로그램의 경우 화면 캡쳐 기능, 야간 화질 개선 기능, 블랙박스 옵션 설정 기능 등이 제공되며, 전용 뷰어를 통해 녹화 파일 관리, 구글 맵이나 다음지도 등의 전용 맵 화면과의 연동을 통해 영상 촬영 위치 등을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에 대해 내 나름대로 정리를 해 봤다. 싼게 비지떡이 될수도 있고,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여러가지 선택 기준을 정의해서 그에 맞는 차량용 블랙박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차량용 블랙박스를 장착하게 되면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이 있으니 꼭! 확인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