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 혹은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보험 가입, 부동산 매매 등의 경우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기 위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주민센터에가서 소정의 발급비용을 지급하고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0년부터 정부민원포털 민원24에서 온라인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프린터만 있으면 누구든지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민원24'를 검색해서 민원24로 이동합니다. 귀찮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동하셔도 됩니다.
링크 : http://www.minwon.go.kr/main?a=AA020InfoMainApp
민원24 홈페이지에 보시면 로그인 섹션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탭을 클릭하여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비회원으로도 발급 가능하긴 합니다.
민원24는 아이디로 로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복합인증으로 로그인 이렇게 세가지 로그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추후에 민원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고자 하시는 분은 회원가입을 하시면 좋습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다시 민원24 홈페이지로 이동될 것입니다. 자주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발급 전에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을 검사합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가 민원발급이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프린터를 사용하거나, 프린터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된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IP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프린터는 등본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은 로그인 하시지 말고 바로 자주찾는 민원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클릭하십시오.
회원가입 대신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받아보겠습니다. 신청내용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과거 주소변동사항,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 세대구성사유, 동거인 등의 표시사항에 대해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여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인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셔야합니다.
인증이 끝나면 '문서출력'을 클릭하여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시면 됩니다.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주민등록등본이 인쇄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