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로 크롬을 많이 사용하는데 크롬은 타 브라우저에 비해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고 정평이 나있습니다. 하지만 크롬도 브라우저 탭을 많이 열어 놓거나 확장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면 메모리를 잡아먹어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보통 최신 컴퓨터의 램은 4~8GB 정도인데 이 한정된 메모리를 크롬이 잡아먹고 있다면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위처럼 크롬에서 탭을 여러개를 열게 되면 프로세스 하나 당 평균 40MB의 메모리를 잡아먹게 됩니다.
크롬으로 인하여 줄어든 메모리를 확보하려면 Chromem을 통해서 메모리 최적화를 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시면 됩니다.
Chromem을 실행하시면 위의 사진처럼 작업 표시줄에 Chromem이 나타납니다.
다시 작업 관리자를 열어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면 크롬으로 인한 메모리 사용량이 이전보다 훨씬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의 1/10 수준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RAM 용량이이 낮은 분들에게는 획기적인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드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메모리에서 처리할 것을 CPU가 대신 처리하여 메모리의 사용량을 줄이고 CPU의 사용량을 대신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CPU가 좋지 않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