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IT(컴퓨터)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 :: CoreTemp

by 데니즈T 2017. 1. 2.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 CoreTemp입니다. CPU는 전력을 소비하면서 열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CPU 위에는 CPU의 열을 식히는 CPU 쿨러가 달려있습니다. 이 쿨러를 통해서 일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이죠. 쿨링 방식에 따라서 바람을 이용하는 공랭식 쿨러, 액체를 이용하는 수냉싱 쿨러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위한 글이니깐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하겠습니다.



CoreTemp 다운로드


Core_Temp_v1.0_RC6_x64.zip

Core_Temp_v1.0_RC6_x86.zip

자신의 운영체제 아키텍쳐에 맞게 64비트 혹은 32비트에 알맞게 다운로드 받으세요.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인 CoreTemp를 실행하면 위처럼 나타납니다. 맨 위에 CPU 코어의 갯수, 쓰레드의 갯수가 나옵니다. 그 밑으로 CPU 정보가 나옵니다. CPU 모델, 플랫폼(소켓), 클럭, 전압, 공정이 나옵니다. 그리고 맨 밑에는 제일 중요한 CPU 코어별 온도가 나옵니다.


설정을 만져보겠습니다. 상단 탭에 있는 'Options'를 누르시면 설정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폰트 색을 지정할 수 있고, CoreTemp를 실행하면 바로 작업표시줄에 최소화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태스크바'에서는 작업표시줄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통해서 CPU의 온도를 보여줄 것인지, 클럭을 보여줄 것인지, CPU 사용량을 보여줄 것인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CPU를 온도 체크만하는 것이 아니라  CPU가 일정온도를 넘어가면 특정 이벤트를 발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알림을 해줄 수도 있고,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소화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CPU의 온도는 40~50도가 정상입니다. 70~90도를 넘어가게 되면 CPU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CPU 쿨러에 문제가 있거나, 쿨러에 먼지가 너무 많이껴서 열이 잘 안빠져나가기 때문에, CPU의 온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노트북의 CPU가 온도가 높더라구요. 알고보니 노트북의 쿨러가 작동하지 않아서 그랬습니다. ㅠㅠ 


오버클럭을 하거나, 게임,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시는 분들은 CPU 온도측정이 필요합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