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우편을 보내고나서 배달이 잘되었는지 확인을 하시고 싶으실 것입니다. 일반우편과는 달리 등기우편은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배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편을 보내셨을 때 받은 영수증에 보시면 등기번호 13자리가 있습니다. 그 번호만 있다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우체국 홈페이지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 우체국을 검색하시면 사이트 링크가 검색결과에 나타납니다.
홈페이지를 보시면 '배달조회'라는 제목이 적혀있는 파란색박스가 있습니다. 그곳에 등기조회를 하고자 하는 등기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까지의 우편물 배달상태가 나타납니다. 우편물의 종류, 취급구분, 배달결과, 발송인 및 수취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위치를 누르면 해당 위치에 대한 우체국명과 전화번호가 나타납니다. 문의사항이 있으면 현재위치를 클릭하여 나오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여서 물어보면 되겠습니다.
간혹 전산상의 오류나 아직 처리가 되지 않아 위처럼 배달정보를 찾지못했다고 나올 때가 있습니다. 등기를 보내신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처리가 될 때까지 기다리셨다가 다시 조회해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우편고객만족센터(1588-1300)으로 연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등기우편에 대한 요금입니다. 일반등기는 1통 당 1,630원입니다. 우편요금에 해당 요금이 가산됩니다. 통화등기 및 물품등기 그리고 유가증권등기는 5만원까지는 1,000원, 5만원 이상부터는 매 5만원당 500원이 추가로 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