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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금융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 및 발행방법

by 데니즈T 2017. 7. 19.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으로 인하 경제적 효율성 저하 등의 사유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현재 법인사업자와 공급가액 3억원 이상의 개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업자는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급 시 가산세 제재를 당하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세금계산서에 대한 내용이 국세정보통신망에 전송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 및 세금계산서 보관 의무가 면제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의 비교입니다. 공급자는 홈택스, ARS, ERP 등을 통해 발급하며, 공급 받는자는 이메일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신하게 됩니다.



국세청 시스템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입니다. 공급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거래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서명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세금계산서 관리시스템에 의해 국세청 승인번호가 부여되고, 이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가 이메일를 통해 수취하게 됩니다. 


ERP 혹은 ASP를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입니다. 공급자는 거래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서명 후 ERP 시스템 혹은 ASP를 통해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급 받는 자는 이메일을 통해 발급받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https://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10&tm2lIdx=1002000000&tm3lIdx=1002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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